품질경영시스템 인증 (ISO 9001)
ISO 9001은 국제표준화 기구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 제정한 품질경영 시스템에 대한 국제규격으로 현재 약 150여 개 국가에서 채택하였으며 이는 무역 거래를 위해서 국제사회에서 통용되는 일련의 신분증과 같다.
ISO 9001에 의한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제도는 공급자의 품질경영시스템이 ISO 9001 규격에 적합한가를 평가하고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로 모든 산업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제조 회사,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 거래 조직, 서비스 조직, 경찰서, 프로 축구 팀 및 시의회 등 다양한 조직이 ISO 9001:2015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적용하였습니다. 이처럼 ISO 9001의 요구사항은 포괄적이며, 조직의 형태, 규모 또는 제공되는 제품 및 서비스에 관계없이 모든 조직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 표준은 전세계적으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품질 경영 표준입니다
품질경영시스템의 필요성
- 고객 및 직원으로부터 신뢰감 고취
- 부서간의 장벽 제거
- 설정된 사업목표의 달성
이러한 효과들은 품질경영시스템의 실행을 통하여 달성 가능합니다.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
SO 9001의 채택은 회사가 글로벌한 회사로 인식되도록 다음을 입증하여 줍니다.
- 핵심 프로세스의 보다 나은 경영을 통해 원가 절감 및 효율성 증대
- 고객 만족도 향상 및 기존 고객 유지
- 종업원 동기부여, 인식 및 윤리 (moral)의 개선
- 시장 내 지위 향상
품질경영시스템의 구성요소 (ISO 9001:2015)
요건번호 | 제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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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조직상황 | 4.1 | 조직과 조직상황의 이해 |
4.2 |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이해 | |
4.3 | 품질경영시스템 적용범위 결정 | |
4.4 | 품질경영시스템과 그 프로세스 | |
5.리더십 | 5.1 | 리더십과 의지표명 |
5.2 | 방침 | |
5.3 |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 |
6.기획 | 6.1 |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는 조치 |
6.2 | 품질목표와 품질목표 달성 기획 | |
6.3 | 변경의 기획 | |
7.지원 | 7.1 | 자원 |
7.2 | 역량/적격성 | |
7.3 | 인식 | |
7.4 | 의사소통 | |
7.5 | 문서화된 정보 | |
8.운용 | 8.1 | 운용 기획 및 관리 |
8.2 | 제품 및 서비스 요구사항 | |
8.3 |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와 개발 | |
8.4 | 외부에서 제공되는 프로세스, 제품의 서비스의 관리 | |
8.5 | 생산 및 서비스 제공 | |
8.6 | 제품 및 서비스의 불출/출시 | |
8.7 | 부적합 출력/산출물의 관리 | |
9.성과평가 | 9.1 |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
9.2 | 내부심사 | |
9.3 | 경영검토/경영평가 | |
10.개선 | 10.1 | 일반사항 |
10.2 | 부적합 및 시정조치 | |
10.3 | 지속적 개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