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표준
ISO Certification Standards
ISO 9001 이란?
L국제표준화 기구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 제정한 품질경영 시스템에 대한 국제규격으로 현재 약 150여 개 국가에서 채택하였으며 이는 무역 거래를 위해서 국제사회에서 통용되는 일련의 신분증과 같다.
ISO 9001에 의한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제도는 공급자의 품질경영시스템이 ISO 9001 규격에 적합한가를 평가하고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로 제조업은 물론 건설, 공공행정 서비스, 금융 등 전 산업계에 적용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규격이다.
품질경영시스템의 필요성
- 고객 및 직원으로부터 신뢰감 고취
- 부서간의 장벽 제거
- 설정된 사업목표의 달성
이러한 효과들은 품질경영시스템의 실행을 통하여 달성 가능합니다.
품질경영시스템의 구성요소
요건번호 | 제목 | |
---|---|---|
4.조직상황 | 4.1 | 조직과 조직상황의 이해 |
4.2 |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이해 | |
4.3 | 품질경영시스템 적용범위 결정 | |
4.4 | 품질경영시스템과 그 프로세스 | |
5.리더십 | 5.1 | 리더십과 의지표명 |
5.2 | 방침 | |
5.3 |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 |
6.기획 | 6.1 |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는 조치 |
6.2 | 품질목표와 품질목표 달성 기획 | |
6.3 | 변경의 기획 | |
7.지원 | 7.1 | 자원 |
7.2 | 역량/적격성 | |
7.3 | 인식 | |
7.4 | 의사소통 | |
7.5 | 문서화된 정보 | |
8.운용 | 8.1 | 운용 기획 및 관리 |
8.2 | 제품 및 서비스 요구사항 | |
8.3 |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와 개발 | |
8.4 | 외부에서 제공되는 프로세스, 제품의 서비스의 관리 | |
8.5 | 생산 및 서비스 제공 | |
8.6 | 제품 및 서비스의 불출/출시 | |
8.7 | 부적합 출력/산출물의 관리 | |
9.성과평가 | 9.1 |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
9.2 | 내부심사 | |
9.3 | 경영검토/경영평가 | |
10.개선 | 10.1 | 일반사항 |
10.2 | 부적합 및 시정조치 | |
10.3 | 지속적 개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