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시스템 인증 (ISO 9001)

ISO 9001은 국제표준화 기구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 제정한 품질경영 시스템에 대한 국제규격으로 현재 약 150여 개 국가에서 채택하였으며 이는 무역 거래를 위해서 국제사회에서 통용되는 일련의 신분증과 같다.

ISO 9001에 의한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제도는 공급자의 품질경영시스템이 ISO 9001 규격에 적합한가를 평가하고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로  모든 산업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제조 회사,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 거래 조직, 서비스 조직, 경찰서, 프로 축구 팀 및 시의회 등 다양한 조직이 ISO 9001:2015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적용하였습니다. 이처럼 ISO 9001의 요구사항은 포괄적이며, 조직의 형태, 규모 또는 제공되는 제품 및 서비스에 관계없이 모든 조직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 표준은 전세계적으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품질 경영 표준입니다

품질경영시스템의 필요성

  • 고객 및 직원으로부터 신뢰감 고취
  • 부서간의 장벽 제거
  • 설정된 사업목표의 달성

이러한 효과들은 품질경영시스템의 실행을 통하여 달성 가능합니다.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

SO 9001의 채택은 회사가 글로벌한 회사로 인식되도록 다음을 입증하여 줍니다.

  • 핵심 프로세스의 보다 나은 경영을 통해 원가 절감 및 효율성 증대
  • 고객 만족도 향상 및 기존 고객 유지
  • 종업원 동기부여, 인식 및 윤리 (moral)의 개선
  • 시장 내 지위 향상

품질경영시스템의 구성요소 (ISO 9001:2015)

요건번호 제목
4.조직상황 4.1 조직과 조직상황의 이해
4.2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이해
4.3 품질경영시스템 적용범위 결정
4.4 품질경영시스템과 그 프로세스
5.리더십 5.1 리더십과 의지표명
5.2 방침
5.3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6.기획 6.1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는 조치
6.2 품질목표와 품질목표 달성 기획
6.3 변경의 기획
7.지원 7.1 자원
7.2 역량/적격성
7.3 인식
7.4 의사소통
7.5 문서화된 정보
8.운용 8.1 운용 기획 및 관리
8.2 제품 및 서비스 요구사항
8.3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와 개발
8.4 외부에서 제공되는 프로세스, 제품의 서비스의 관리
8.5 생산 및 서비스 제공
8.6 제품 및 서비스의 불출/출시
8.7 부적합 출력/산출물의 관리
9.성과평가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9.2 내부심사
9.3 경영검토/경영평가
10.개선 10.1 일반사항
10.2 부적합 및 시정조치
10.3 지속적 개선